본문 바로가기

AM 4 : 30

2020.08.25(THU)일의 새벽4시반 : 가정법 would

2020.08.25(THU)일의 새벽4시반 : 가정법 would

 
 
오늘은 포스팅을 좀 일찍 해봅니다. 
 
휴가는 이게 좋군요.. 아무때나 하고 싶은거 할 수 있으니.. ㅋㅋㅋ
 
포스팅을 오전에 해야, 뭔가 숙제 하나를 끝낸것 같아서 마음이 홀가분하거든요.. 
 
 
 
 
 
 
오늘은 간만에 영어로 포스팅을 합니다. 
 
계속 반복이 되는데도, 역시 또 써먹을라면 잘 안나오는..
 
가정법에서 사용되는 would 입니다. 
 
 
 
문장의 패턴을 보면
 
If I knew ~~~, 
 
    I would ~~
 
    I would have pp
 
 
해석은, 
내가 ~~~를 알았다면,
 
    ~~ 할텐데.
 
    ~~ 했었을텐데.
 
즉, would는 현재에 대한 가정을, would have pp는 과거에 대한 가정을 하는 표현입니다. 
 
 
부정문에서는 
 
If I knew ~~~, 
 
    I wouldn't ~~
 
    I wouldn't have pp
 
해석은, 
내가 ~~~를 알았다면,
 
    ~~ 하지 않을텐데.
 
    ~~ 하지 않았을텐데.
 
 
 
예문을 보면
 
1) 내가 그의 번호를 알고 있으면 (내가)직접 연락을 하지.
(현재 내가 그의 번호를 모르기 때문에 연락을 할 수 없다.. 내가 알고 있다면 내가 할거다.라는 현재에 대한 가정입니다.)
 
If I knew his number, I would call him myself. 
 
  • 여기서 If I knew는 과거 또는 현재에 알고 있다면을 의미하고, 
  • If I know로 쓰이면 앞으로 알게 된다면의 의미가 된다. 
 
 
2) 내가 그녀의 번호를 알고 있었으면, 내가 연락을 했겠지.. 
(실제는 못했음.)
 
If I knew her number, I would have called her myself. 
 
  • "과거에 연락을 했을 것"이라는 가정이므로 would have PP 형태가 사용 되었다. 
 
 
3) 네 생일인줄 알았으면 뭐라도 가져왔을텐데. (사왔을텐데)
 
If I knew if was your birthday, I would have brought something. 
 
 
 
4) 그녀가 바쁜줄 알았으면, 걔한테 연락을 안했을거야. 
(부정문. 실제로 연락을 한 상황임)
 
If I knew she was busy, I wouldn't have called her. 
 
 
 
 
 
 
P.S.1.
본 강습은 Youtube "라이브 아카데미" 강좌를 보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P.S.2.
위에 있는 두번째 사진의 제목은 "끝까지 고통을 참는자의 영광"입니다. 
 
P.S.3. 
항상 느끼는거지만... 
글씨 드럽게 못쓰네요.. -_-;;;

 

 

P.S.4.

아... 이건 뭐여..

아침에 글을 써 놓고.. 비공개로 설정... -_-;;;

이제야 공개로 전환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