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 4 : 30

2020.05.25(MON)일의 새벽4시반

2020.05.25(MON)일의 새벽4시반

 
오늘은 월차입니다. 
어제 아침부터 약속이 3건이 있는 관계로, 아주 피곤한 휴일이었거든요..
그래서 지난주에 미리 월차를... ㅋㅋㅋ
(겁나 치밀.. -_-;;;)

 

어제 3가지 일정 중 하나는 "청울림"이라는 분의 강좌를 들으러 가는 것이었어요.
부동산을 시작하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그와 함께 자기 개발, 마인드셋에 대한 강의이기도 했습니다. 
뭐 이에 대한 리뷰를 하는건 아니어서 자세한 설명은 안하겠습니다만,
정말 울림이 있는 강의였고, 다시 한번 내 삶에 대해 반성하고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분의 책도 집에 있는데, 어서 봐봐야겠네요..
(와이프는 보더니, 최우선 순위로 봐도 될만한 책이라고 합니다..)

 

책을 보는 것도 당연히 좋지만, 가끔은 이렇게 실제 강좌를 듣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직접 돈내고 듣는거라 집중도도 높고, 또 책으로 접하는 것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왠지 책만 보고 있으면 좀 고립되고, 나만의 생각이 고착화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사람들과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자리나

이런 강연 자리를 통하면

책과는 또 다른 새로운 시선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좌우지간..
 
 
자... 이번 course는 아무래도 정말 끝까지 가정법 관련 내용들인 듯 합니다. 
아주 뽕을 뽑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은 가정법 과거, 과거 사실 반대에 대한 예문들을 살펴 봤습니다. 
며칠전에 본 내용이긴 하지만, 복습 정리차원에서..
 
 
가정법 : 과거 사실 반대
 
일단 과거 사실에 대한 반대를 표현 할 때는 아래와 같은 형태를 취한다. 
 
1. If S had PP ~~, S would have PP ~~. 
2. If S Ved ~~, S would have PP ~~.
3. If S would have PP ~~, S would have PP ~~.
 
이 중에서 1번이 문법적으로나 실사용에서나 맞는 문장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다. 
2번은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은 아니나, 실생활에서는 자주 사용한다. 
1과 2의 비율은 7:2 또는 6:3..
나머지가 3번의 경우인데..
이는 문법적으로도 오류이고,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므로 사용하지 말자..
 

 

해석은 
~~ 했다면, ~~ 했을텐데.. (못해서 아쉬움)
 
예문) 실제 사실
나는 술 마시는데 돈을 너무 많이써. 그래서 돈을 많이 모으지 못해. 
I spend a lot of money on drinking. And I can't save a lot of money.
 
예문) 실제 사실의 반대를 가정
내가 만약 술마시는데 돈을 많이 쓰지 않는다면, 나는 돈을 많이 모을 수 있을텐데.. (돈을 못모아서 아쉬움)
If I didn't spend a lot of money on drinking, I would be able to save a lot on money. (현재 느낌)

내가 만약 술마시는데 돈을 많이 쓰지 않았다면, 나는 돈을 많이 모았을텐데.. (돈을 못모아서 아쉬움)
If I hadn't spent a lot of money on drinking, I would have saved a lot of money. (과거 느낌) 

내가 만약 술마시는데 돈을 많이 쓰지 않았다면, 나는 돈을 많이 모을 수 있었을텐데.. (돈을 못모아서 아쉬움)
If I hadn't spent a lot of money on drinking, I could have saved a lot of money. (과거 느낌)

 
 
 
예문) 년초에 올해 경기 전망을 하며 (바라보는 시점을 주목)
만약 올해 경제가 좋아진다면
If the economy gets better this year, 
 
예문) 년말에 올래 경기를 되돌아보며 (바라보는 시점을 주목)
만약 올해 경제가 좋았더라면, 내 사업은 수익성이 있었을텐데. 
If the economy had gotten better this year, My business would have been profitable. 
 
 
여기서 뒷문장의 뉘앙스가 과거완료도 있지만, 현재 진행도 될 수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겠지.. (과거 완료)
It wouldn't have happened.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지 않겠지. (현재 진행)
It wouldn't be happening. 
 
 
예문) 과거 완료 느낌
진짜 괜찮은 파티였어. 모든 사람들은 좋은 시간을 보냈지. 
Ricky가 그곳에 없었다는 것이 안타까워. 그는 정말 마음에 들어했을텐데. 
It was such a great party. Everybody had a great time.
Pity Ricky wasn't there. He would have loved it. 
 
 
 
 
 
 
 
 
 
 
 
 
 

 

 

 
 
P.S.1.
석촌호수.. 나름 반영샷..
여기도 몇십년만에 처음 와보네...
 
 
P.S.2.
오늘은 주말과 같이 이틀치 양을 공부했는데, 
음.. 역시 이틀치를 한번에 보는건 힘이 드네요..
이런날은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뭔가를 좀 해줘야 할 것 같네요.
고민을 좀 해봐야겠어요.
아우.. 당 떨어져서 이거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