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 4 : 30

2020.05.12(TUE)일의 새벽4시반

2020.05.12(TUE)일의 새벽4시반

 

 

오늘은 시간이 좀 여의치가 않네요..

후딱 글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Be 동사 + 형용사 구조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이 인강은 특이하게 Be 동사가 매우 뒤에 나오는군요.. 

수강률 50%를 조금 넘겼는데, 이제 나오네요.

보통은 시작할 때 가장 앞머리에 나오는데.. ㅋㅋㅋ

 

뭐, 강사의 철학에 따라 커리큘럼이 짜여진 것이고 나름 신선한면도 있어서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매일 똑같은 식순(?)으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자.. 일단,

 

Be 동사 + 형용사..

이때 이 형용사에 따라, 이들을 의문사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 보면...

 

1) He is stupid/ smart/ selfish/ honest/ ...

이와 같은 형용사는 이 사람의 평소 모습, 행동, 성격등을 나타낸다. 

 

 

2) He is drunk/ upset/ asleep/ sleepy/ ...

이와 같은 형용사는 이 사람의 현재/지금 상태를 나타낸다. 

 

 

두가지 모두 Be + adj의 형태입니다. 

그러나 형용사에 따라, 1)은 평소의 모습, 평소 행동, 성격 등을 나타내고, 

2)는 지금 현재의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 내용은 1)과 같은 평소의 모습을 표현하는 패턴에서 "지금" 이 순간의 모습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 입니다. 

뭐... 일반적인 be 동사에 대한 내용은 그냥 알아서 책보고 공부하고..

 

 

예문을 보면..

 

상담사와 대화하는 상황. 

 

I'm pretty honest with him.

저는 그(남편)에게 꽤 솔직한 편이에요. (평소에..)

 

I don't think You are being honest with me

내가 보기에 당신은 지금 나에게 솔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솔직한 사람인데, 오늘은 무슨이유에선지...)

 

 

He is rude.

그는 무례한 사람이에요. (평상시)

 

You are just being rude

너 아주 무례하게 구는구나.. (지금)

 

 

이와 같이 현재진행형처럼 만든다. 

be + being + adj

이 패턴도 역시 입에 전혀 붙지 않았었는데..

예제로 보여주는 영화 클립을 보니,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듯..

 

 

그리고 질문을 할 때도 마찬가지.

 

Why are you so nice to them??

(평소에) 그들에게 왜 잘해주는거야??

 

Why are you being so nice to them?

(지금) 그들에게 왜 잘해주는거야??

 

해석은 동일하지만, 뉘앙스가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자. 

 

 


기타...

 

What is he like?

그는 어때?? (어떤 사람이야?? 성격을 묻는 경우)

 

How is he?

그는 어때?? (상태가 어때?? 현재 몸상태, 잘지내는지, 어디 아픈곳은 없는지 등을 묻는 경우)

 

 

친구가 어떤 사람 사진을 보여주며, "너 이사람 소개시켜 줄까??"

여기다대고 How is he??는 차~~ㅁ 잘 어울리겠죠..??? ㅋㅋㅋ

 

 

 

 

 

 

 

 

 

 요기부터 새공책... ㅋㅋㅋ

 

 

 

 

P.S.

노트가 또 끝났습니다. 

이번에는 아예 두배 두꺼운거로 샀어요.. -_-;;;

형광색.. 이쁘네요.. ㅋㅋㅋ